본문 바로가기
Tip/WordPress Tip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 All in one SEO 소셜 메타 페이스북 글개체 유형 post type은 blog? article?

by 낯선공간2019 2018. 12. 24.

목차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 All in one SEO 소셜 메타 페이스북 글개체 유형 post type은 blog? article?

    X15,AF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기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초창기에 워드프레스는 각광을 받는 CMS툴이었습니다.

    지금도 개인홈페이지나 소규모 사이트를 만드는데 있어서는 가장 저렴하고 가성비 높은 툴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구글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려는 블로거들에게 워드프레스는 갈수록 계륵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로 다음검색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블로그 검색영역에 노출시켜주지 않는다는 것이 큰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추후 다루겠지만 다음검색은 국내 블로그 서비스 업체의 블로그 포스팅만 블로그 검색영역에 노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에 누락되거나, 저품질 포스팅이 되는 빈도가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검색엔진이 인공지능을 도입해서 랭킹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 네이버의 기술력이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허접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알파고를 만든 구글조차도 인공지능이 일천함을 드러내는 마당에 이렇다할 인공지능 실적을 보여준 적 없는 NHN의 인공지능 기술을 믿을 수는 없죠.

    믿는 것이 아니라 독점이 깡패니까 그냥 룰데로만 되라 하고 지켜볼 뿐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로직 기술이 일천하면 일천한데로 그나름데로의 알고리즘에 따라 일관되게 정렬이 잘될터인데, 인공지능이란 녀석의 기술이 일천하면... 지구를 정복하려는 스카이넷마냥 위험하고 사춘기 소년의 질풍노도같은 변덕이 죽 끓듯 합니다.

    사설이 장황하게 길었습니다.

    네이버의 기술적 허접함은 둘째치고...워드프레스의 자유로움까지 더해지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 네이버 검색은 최악이 되버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설정대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좀 더 잘해보려거나, 새로운 설정을 적용하는 순간...특히 SEO관련된 옵션들을 건드리는 순간 네이버 검색엔진은 학습능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게 됩니다.

    이런 것의 대표적인 오류 중의 하나가 블로그 검색영역에 노출은 되는데, 블로그 이름이 아예 노출이 안된다던지, 등록날짜가 없다던지, 이 모근게 다 없다던지 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이름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는 내 블로그들이 한 묶음으로 묶이지 않아서 각각의 포스팅이 각각의 하나의 블로그로 인식되어 블로그 지수에 영향을 받아서 당연히 저품질 블로그 처럼 순위의 맨 밑바닥을 에이스 오브 베이스로 깔게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SEO플러그인 중에서 젯팩과 All in One SEO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 All in One SEO는 소셜메타만 별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소셜메타 설정에서 페이스북 글 개체 유형 (post)값을 보통 article이나 blog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값을 블로그로 선택하면 head안의 meta값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blog" />

    이 설정값을 글로 선택하면 head안의 meta값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article" />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모든 블로그 포스팅의 속성이 article로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이 속성은 article로 되어 있으니,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의 오픈그래프 타입은 article이라고 인식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하지만 명색이 인공지능인지라 저 타입이 블로그로 되어 있어도 블로그로 문서 수집을 합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어설프게 저것을 중간에 바꾸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는 혼돈의 도가니에 빠지게 됩니다.

    인공지능이니 언젠가는 답을 찾겠지만...그 전까지는 그 블로그의 문서는 저품질을 감수해야 합니다.

    저 부분의 설정을 몇명이나 바꾸겠느냐, 그게 뭔 네이버 인공지능 탓이냐 생각이 들겠지만, SEO플러그인은 종류도 많고 설정 옵션 방법도 다양한 조합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SEO는 마치 강박관념과 같아서, 전문 SEO플러그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시판이, Stats가, 서로 각자 SEO 설정을 잡겠다고 나섭니다.

    그러면 중복되는 항목도 생기기도 합니다.

    네이버는 메타 중복을 끔찍히도 싫어하고 심한 경우 검색에서 누락시키기도 하며, 최악의 경우 블로그 검색 등록 조차 거부되거나 블라인드 되기도 합니다.

    인공지능의 IQ가 높다면 피해갈 법한 문제인데, 기술이 일천한데다 경우의 수나 사용자들의 창의적인 조합이 넘쳐나니 발생하는 문제들이죠.

    그러니 가장 안전한 방법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고수들의 설정을 그대로 따라 하라는 것입니다.

    검스녀 KBS 강아랑 기상캐스터 몸매: 쏘렌토 애마에 태우고 데이트 하고픈 여신

    바꾸지 말고...나대지 말고...실험하지 마시길...

    반응형

    댓글